본문 바로가기
기본상식

가스라이팅 뜻 파헤쳐보기

by 개소름 2021. 4. 20.

가스라이팅

안녕하세요. 요즘 가스라이팅이란 단어가 많이 쓰이는데요 도대체 어떤 뜻인지 궁금하고 정확히 어떤 뜻으로 쓰이는지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은 타인의 심리나 상활을 교묘하게 조작하여 그 사람이 스스로 의심하게 만들어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로 가스등이라는 연극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합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은 학대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정신적 학대의 한 유형으로 일상생활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그 장소는 회사, , 군대, 학교 등 일생생활 속에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고 주로 관계가 친밀한 관계에서 이루어진다고 하니 무섭습니다. 가스라이팅의 학대 방법은 정신적인 학대이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고통을 주는 방법이 많습니다. 주로 망각, 반박, 거부, 경시 등 이러한 정신적인 공격을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가스라이팅을 받는 피해자는 자존감이 낮아지고 가해자에게 동조하게 되는 학대입니다.

 

가스라이팅과 학대죄의 연결고리

가스라이팅이 학대의 일종이라고 설명드렸지만 가스라이팅으로 인하여 학대죄가 성립된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 가스라이팅은 학대죄와 연관 있지만 처벌을 받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제기됩니다. 학대죄의 처벌은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가스라이팅 사례

대표적인 가스라이팅 사례는 훈육을 한다고 하지만 가스라이팅으로 자녀들을 공격하는 부모들입니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부모들의 특징은 자녀들을 필요 이상으로 지나치게 통제하거나 필요 이상의 관심 즉, 집착을 보이고 자녀의 생각과 말을 무시하며 부모들이 피해자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가스라이팅 대처법

가스라이팅의 대처법으로는 우선 자기 자신을 사랑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다른 말로는 자존감을 높이라는 뜻입니다. 스스로가 자신을 사랑하고 자존감이 높다면 내가 하는 행동 더 나아가 가스라이팅이 주는 혼란 정신적인 학대를 스스로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논리적인 생각을 하여 스스로가 답을 정하고 그 답을 정확하게 가해자에게 말을 해야지만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답답하고 암울한 상황에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