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정보

칡즙 효능 정확히알기

by 개소름 2021. 5. 11.

칡즙 효능 정확히 알기 칡즙 갱년기 칡즙 당뇨 개선

칡뿌리, 칡즙 많이 들어보신 식품인데요. 칡은 다양한 영향을 주는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칡즙은 갱년기에 먹으면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더 많은 칡즙 효능 정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칡이란?

칡은 다년생 식물로 겨울에도 얼어 죽지 않고 대부분의 줄기가 살아남는 식물입니다. 줄기는 매년 굵어져서 굵은 줄기를 이루어 나무로 분류되는데요. 칡은 습기와 땅속 깊은 곳에 자라며 줄기는 20m 이상 자랍니다. 칡은 추위에도 강하지만 염분에도 강해 바닷가에서도 자랄 수 있습니다. 칡은 예로부터 구황작물로 식용을 하였으며 자양강장제와 건강기능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칡으로 만들어 먹는 음식은 대표적으로 칡즙, 칡차, 칡 죽, 칡국수 등이 있습니다.


칡즙 효능 

 

칡즙 효능 혈액 순환

칡을 즙으로 찾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칡즙을 찾는 이유 중 칡즙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고혈압과 협심증, 동맹경화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칡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조절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칡즙 효능 갱년기

앞서 설명드린 칡즙은 갱년기에 효과 좋습니다. 폐경기와 갱년기에 접어들게 되면 여성호르몬이 줄어들면서 건강의 적신호가 올 수 있습니다. 칡즙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에스트로겐과 같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칡즙에는 석류보다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60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비타민D와 함께 칼슘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갱년기는 45~55세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는데요. 증상으로는 우울감, 두통, 현기증, 안면홍조와 흥분, 불면증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칡즙이 혈액순환과 혈관 운동 장애 갱년기에 효과가 좋기 때문에 갱년기에 고통받으시는 분들은 칡즙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칡즙 효능 숙취 해소

칡즙에는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간의 해독작용과 더불어 간 기능을 강화해준다고 합니다. 음주를 즐겨하시는 분들이나 숙취에 힘드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간의 기능이 강화되면 일상생활을 할 때 활력이 생기고 간의 기능이 좋아지게 되면 알코올 분해능력도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파는 숙취 음료수와 같은 제품도 칡즙이 함유되어있는 이유도 칡즙이 숙취해소에 효능이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칡즙 효능 독소 배출

우리의 신체는 나이가 들면 늙기 마련인데요. 사람을 늙게 하는 것은 바로 활성산소 때문입니다. 활송 산소는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산소를 제외하고 몸에 남아있는 산소를 말합니다.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독소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칡즙 효능 골다공증 예방

칡즙은 여성들에게 정말 좋은 식품인데요. 갱년기에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 이유는 칡즙에 함유되어 있는 다이제인 성분 때문인데요. 다이제인 성분은 체내의 들어온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성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유, 멸치, 연어 등과 함께 섭취하게 되면 효과가 더 증진되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칡즙 효능 당뇨 개선

당뇨는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이 부족하여 혈당을 조절할 수 없는 질병입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칡뿌리를 지속적으로 섭취한 사람들에게서 당뇨 개선과 혈당 조절에 효과가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칡즙에는 식이섬유와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당뇨 개선과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이뿐만 아니라 칡즙은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데 사포닌 성분은 혈당과 혈중 지질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 개선과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칡즙 효능 소화기능 개선

소화불량은 위와 장 기능이 약해지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칡즙에는 소화기관에 도움을 주고 고열과 두통을 치료할 수 있고 갈증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칡즙 부작용

아무리 효능이 많고 좋은 칡즙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요. 칡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섭취하시는데 주의하셔야 합니다. 장기간 복용할 때에는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어 하루 칡가루를 기준으로 60g 이내로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라비 효능 쉽게정리  (0) 2021.05.18
구기자 효능 총정리  (0) 2021.05.12
돼지감자차 효능 정확히알기  (0) 2021.05.10
위암 초기증상 정리  (0) 2021.05.09
보스웰리아 효능 정확히 알아보기  (0) 2021.05.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