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신청방법

by 개소름 2021. 5. 7.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신청방법 청년 내일체움공제란?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청년 내일체움공제 중복지원 불가 사업 청년 내일체움공제 중도해지하면?


청년 내일체움공제란?

청년 내일체움공제 자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즉, 정규직으로 근무를 위하여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업으로 청년, 기업, 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하여 2년 근속한 청년에게 성과보상금과 비슷한 형태로 만기 공제금을 지급하는 것이 청년 내일체움공제입니다.

 


청년 내일체움공제 중복지원 불가 사업

청년 내일체움공제와 중복으로 지원할 수 없는 사업이 있습니다. 정부 및 지자체에서 각종 자산형성사업과 사업에서 지원하는 재정지원 직접 일자리 사업은 중복 참여가 불가하오니 이 점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청년 내일체움공제 자격 조건

청년 내일체움공제 자격 조건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준 연령으로는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만 신청이 가능하지만 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기준연령을 적용하여 만 39세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청년 내일체움공제 자격 조건 중 최종 학력에 제한은 없지만 현재 고등학생이거나 대학 재학 또는 휴학생은 제외가 됩니다. 단, 졸업예정자는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 점을 꼭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청년 내일체움공제 신청한 청년이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없고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인 청년만 신청이 가능하고 3개월 단기 이력을 가진 청년과 12개월이 넘었지만 6개월 이상 실직기간을 가진 청년도 신청 가능합니다.

 

 

청년 내일체움공제 자격 조건 중 가장 중요한 점은 채용 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을 완료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신청기간이 6개월을 넘는 경우에는 5년의 청년 내일체움공제로만 가입이 가능하다고 하니 2년 청년 내일체움공제를 희망하시는 청년께서는 6개월 미만 재직 중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기업 청년 내일체움공제 자격 조건

기업 청년 내일체움공제 자격 조건 기준을 설명드리면 고용보험과 피보험자수 5인 이상의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이 3년 평균 매출액 3천억 원 미만을 기준으로 하고 소비향락업 등 일부 업종은 제외됩니다. 

 

벤처기업, 청년 창업기업 등 일부 1인 이상에서 5인 미만의 기업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재직 중인 회사가 기준에 적합한지 확인하시고 직장에 문의를 해보시고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청년 내일체움공제 지원 내용

청년 내일체움공제 지원 내용으로는 가입일로부터 2년 후 만기 공제금이 1,200만 원 + a가 되는데요. 그 이유는 정부에서 취업지원금 600만 원과 기업에서 정부지원을 받은 300만 원이 공동으로 적립되어 2년 만기 후 1,200만 원 + a가 되는 것입니다. 현재에는 2년 형으로만 신청이 가능한 청년내일체움공제는 2021년까지만 운영하는 지원사업입니다. 가능하면 올해 안에 가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기업 청년내일체움공제 지원 내용

기업의 경우 2년형 채용유지 지원금 300만 원의 금액을 정부로부터 지원이 되기 때문에 실직적으로 기업에서 청년 내일체움공제로 인하여 납부하는 금액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신 기업은 채용기회를 더 넓게 얻을 수 있으며, 인재육성형 전용자금 지원 대상으로 편입 등 여러 가지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내일체움공제 신청 방법

 

청년 내일체움공제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로 접속이 되는 주소입니다. 홈페이지에서 청년 내일체움공제 자격 조건 및 신청방법을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www.work.go.kr/youngtomorrow/index.do)

 

 

청년내일채움공제

 

www.work.go.kr

 

청년 내일체움공제 신청 방법은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시게 되면 작성 절차 및 작성 요령을 보고 절차에 맞춰 신청을 하시면 10일 정도 후 자격심사가 승인되면 홈페이지에서 청약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기업이 먼저 신청한 후에 청년이 청약 신청을 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해 주시길 바랍니다.

청년 내일체움공제 중도 해지하면?

청년 내일체움공제 가입 중 중도 해지하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중도 해지 이유가 중요합니다. 중도 해지 사유에 따라 환급금이 달라지는데요.

 

중도 해지를 할 때 근속기간이 1년 이내라면 내가 낸 납부한 금액만 받을 수 있고 1년 이상인 경우에는 가입기간 동안 나오는 정부지원금의 50%만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직으로 인하여 계약이 변경되어 유지할 수 있는 사유도 정해져 있습니다. 마음대로 이직을 하였다면 중도 해지 사유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이직을 권하지 않는데요. 하지만 기업의 경영악화로 폐업하거나 고용보험료 연체, 부정 수급하거나 괴롭힘, 근로자의 동의 없이 임금 삭감, 계약 파기 등 이러한 이유로 이직을 하면 청년 내일체움공제를 이직 후에도 가입기간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내일체움공제 중도 해지 시에는 1년 이상 유지한 상태로 해지하시는 것이 청년에게 그나마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청년 내일체움공제 자격 신청방법에 대하여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