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섯다 족보 정확히알기(특수 조합 논란 없이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by 개소름 2021. 5. 10.

섯다 족보 정확히 알기 섯다 족보 섯다 하는 방법 섯다 족보 섯다 하는 방법 2장 섯다 3장 섯다 배팅 방법 

땡잡았다. 이기면 장땡이라는 말은 섯다라는 게임에서 나오는 말로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섯다를 주제로 만들어진 영화도 있을 만큼 섯다는 대표적인 카드게임입니다. 화투로 할 수 있는 카드게임은 섯다, 고스톱, 맞고가 있습니다. 오늘은 섯다 족보와 게임 방법에 대하여 정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섯다 하는 방법

가장 높은 패를 가진 플레이어가 나오거나 한 명의 플레이어가 남을 때까지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섯다는  플레이할 수 있는 인원은 최대 6명까지 참여가 가능합니다. 섯다를 하려면 먼저 족보를 아셔야 합니다. 화투는 월로 표시가 되어있는데요. 하지만 섯다에 필요한 패는 1월부터 10월까지만 필요합니다. 고스톱에서 필요 없는 패를 제거하고 진행을 하는데요. 섯다는 2장의 패로 게임하는 방식과 3장의 패로 게임을 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섯다 배팅 종류

  1. 다이 : 본인의 차례에서 배팅한 금액과 승리를 포기하고 받은 패를 개봉하지 않고 게임에서 빠지는 배팅
  2. 콜 : 콜을 하게 되면 해당 게임에서 배팅 금액만큼 똑같은 금액을 배팅
  3. 쿼터 : 배팅금액의 25%만 배팅
  4. 하프 : 배팅금액의 50%를 배팅
  5. 따당 : 앞사람의 배팅금액의 2배를 배팅
  6. 체크 : 돈을 배팅하지 않고 순서를 넘기는 배팅
  7. 삥 : 처음 낸 금액을 배팅
  8. 올인 : 본인의 모든 금액을 배팅
  9. 맥스 : 1 판당 최대 베팅금액을 배팅

2장의 패로 섯다 하는 방법

2장의 패로 섯다를 하는 방법은 먼저 배팅을 한 바퀴 돌고 첫 번째 패를 받습니다. 패를 확인 후 배팅을 진행하고 배팅이 완료되면 두 번째 패를 받고 마지막 배팅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3장의 패로 섯다 하는 방법

3장의 패로 섯다를 하는 방법은 2장의 패로 하는 방식과 일치하지만 추가로 1가지 패를 더 지급받고 3 가지 패를 조합하여 게임을 하는 방식입니다. 먼저 첫 번째로 지급받은 패를 공개하고 두 번째 패를 지급받습니다. 나머지는 2장의 패로 하는 섯다와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화투 숫자 요약 섯다 족보

섯다 패는 1월부터 10월까지의 화투 패로 진행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총 20장의 카드로 섯다를 진행합니다. 화투 1월의 뜻은 소나무에 두루미 2월의 뜻은 매화에 휘파람 새 3월은 벚꽃 4월은 등나무에 두건 새 5월은 창포의 다리 6월은 모란에 나비 7월은 싸리나무에 멧돼지 8월은 억새에 기러기 9월은 국화에 술잔 10월은 단풍에 사슴을 그림으로 나타냈습니다.

섯다 족보 최강의 패 38 광땡

섯다에서는 무적의 패 최강의 패가 있는데요. 그 패는 38 광땡입니다. 어떠한 패가 와도 38 광땡을 가진 사람이 게임을 이기게 됩니다. 다른 광땡은 카운터로 게임을 뒤집을 수 있지만 38 광땡을 받을 순간 그 게임은 어떠한 상대가 오더라도 승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섯다 족보 광땡 (1,3 광땡 1,8 광땡)

38 광땡 다음으로 강력한 패는 1,3 광땡과 1,8 광땡이 있습니다. 광은 고스톱과 맞고에서도 중요한 패인데요. 섯다에서는 최고 족보인 38 광땡 다음으로 좋은 족보인 1,3 광땡과 1,8 광땡은 한 가지 약점이 있습니다. 다음 설명에 특수조합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섯다 족보 땡

땡잡았다는 말이 괜히 있는 말이 아닙니다. 섯다에서 땡을 잡았다면 그 게임은 이길 확률이 높은데요. 섯다 족보 땡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땡은 똑같은 그림 즉, 똑같은 월이 2장이 있으면 땡입니다. 아무리 똑같은 월을 2장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1월보다는 2월이 2월보다는 3월이 높은 땡이고 10월인 장땡이 땡 족보에서는 가장 높은 패입니다. 광땡 다음 가장 높은 땡은 장땡입니다. 이렇게 좋은 족보인 땡도 약점이 있습니다. 그 약점도 특수조합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0장의 카드 중 임의의 2장을 카드를 뽑았을 때 같은 패가 나올 확률은 5.3%입니다.


 

섯다 중간 족보 땡이 아닌 조합 족보와 특수조합 족보

 

 

섯다 족보 조합 알리

다음으로 알려드릴 섯다 족보는 똑같은 월이 아닌 다른 월로 만들어진 족보입니다. 서로 다른 월로 조합하였을 때 가장 높은 패는 1월과 2월을 조합한 알리입니다. 어떤 그림으로든 1월과 2월 이 두 가지 패를 조합하면 알리가 되기 때문에 1광이 아니어도 조합이 가능합니다. 땡 다음으로 높은 순위에 있는 알리도 상당히 좋은 패입니다.

섯다 족보 조합 독사

알리 다음으로 알려드릴 섯다 조합 족보는 독사입니다. 독사는 1월과 4월의 패로 만들어진 족보로 마찬가지로 두 가지 그림 중 어떠한 그림의 패로도 조합이 가능합니다. 독사는 알리보다 낮지만 조합 족보에서 2위에 위치한 족보로 좋은 패입니다.

섯다 족보 조합 9 삥

독사 다음으로 알려드릴 섯다 조합 족보는 9 삥입니다. 9 삥은 1월과 9월의 패로 만들어진 족보로 마찬가지로 두 가지 그림 중 어떠한 그림의 패로도 조합이 가능합니다. 독사보다는 낮지만 조합 족보 순위는 3위인 패입니다.

섯다 족보 조합 장삥

9 삥 다음으로 알려드릴 섯다 조합 족보는 장삥입니다. 9월이 10월보다 족보상 위에 있는 유일한 족보입니다. 마찬가지로 두 가지 그림 중 어떠한 그림의 패로도 조합이 가능합니다.

섯다 족보 조합 장사

장삥 다음으로 알려드릴 섯다 조합 족보는 장사입니다. 장사는 10월과 4월이라는 패로 조합되는 패입니다. 마찬가지로 두 가지 그림 중 어떠한 그림의 패로도 조합이 가능합니다. 섯다 조합 족보 중 하위권에 위치한 족보입니다. 그렇다고 승부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장사로도 충분히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섯다 족보 조합 세륙

장사 다음으로 알려드릴 섯다 조합 족보는 마지막 조합 족보로 세륙입니다. 세륙은 4월과 6월의 패로 조합되는 패입니다. 조합 족보 중 가장 낮은 족보로 갑오 바로 위 조합법입니다. 하지만 족보를 잘못 보게 되면 망통으로 오해하여 게임에서 질 수도 있으니 확인하셔야 합니다. 세륙을 알아야지만 활용 가능한 패입니다.

섯다 족보 갑오와 끗 그리고 망통

섯다 족보 중 조합이 되지 않는 패로 두 패를 더해서 9가 나오게 되면 갑오 2개의 패를 더해서 8이 나오면 8끗으로 더해서 10이 되면 망통으로 섯다 족보 중 가장 낮은 패입니다. 

 

섯다 족보 특수 조합 암행어사

앞서 광땡을 설명드리면서 38 광땡을 제외한 광땡에는 약점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1,3 광땡과 1,8 광땡은섯다 특수 조합인 암행어사에게 지는 패입니다. 다른 특수 조합으로는 1,3 광땡과 1,8 광땡을 잡을 수 없고 암행어사도 1,3 광땡과 1,8 광땡을 제외한 어떤 패를 이길 수 없습니다. 만약 해당 게임에서 암행어사로 배팅하였고 1,3 광땡과 1,8 광땡이 없다면 그냥 1끗과 마찬가지입니다. 

섯다 족보 특수 조합 멍텅구리 구사와 사구

게임에서 무승부가 나면 재경기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섯다에서는 내가 이기고 있는 경우에도 재경기를 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멍텅구리 구사와 사구 때문에 가능합니다. 멍텅구리 구사는 9월의 패 중 흔히 쌍피라고 불리는 9월과 4월에 흔히 고도리라고 불리는 패가 있어야지만 멍텅구리 사구로 인정받습니다. 멍텅구리 구사와 사구는 9 땡 이하의 패는 재경기가 가능하고 사구는 알리 이하의 패만 재경기가 가능하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멍텅구리 구사사구는 정확하게 멍텅구리 구사는 구땡 이하의 패를 재경기할 수 있고 나머지 사구는 알리 이하의 패를 재경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섯다 족보 특수 조합 땡잡이

마찬가지로 땡 조합법에도 약점이 있는데 땡잡이라는 패로 땡을 잡을 수 있습니다. 땡잡이는 3광과 7월의 멧돼지가 있는 패가 조합이 되어야지만 땡잡이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땡잡이가 잡을 수 있는 패는 9 땡부터 1 땡까지이고 장땡은 잡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나온 말이 이기면 장땡이지라는 말이 나온 것 같습니다.

이렇게 섯다 족보와 섯다 하는 방법 그리고 섯다 조합, 특수조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가족 친구 지인들과 재밌게 게임을 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도박은 범죄입니다. 이상으로 섯다 족보 알아보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